자유학기제를 위한 <청소년 문학 작가 체험>

조회 수 1299 추천 수 0 2016.03.19 07:36:43




2016년 전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시행됩니다. 자기 적성을 찾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, 한 학기동안 시험과 점수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는 제도인데요, 여러분에게 자신의 적성을 찾는 방법으로 ‘소설 쓰기’를 권합니다.


바로 소설 창작이 자기 적성를 찾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좋은 매체이기 때문입니다. 소설을 써 가다보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가 어떤 것인지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명확해 집니다. 바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게 된다는 것이지요. ‘내가 누구인지’알아야,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 있으니까요.


‘문학작가 체험’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. 어떤 주제를 선택해서, 어떻게 풀어야지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 알수 있다는 것인데요, 바로 스토리텔링을 통해 ‘글로 소통하는 방법’을 익힐 수 있습니다. 


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다 보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게 되고, 그럴듯한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논리력과 설득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죠! 이렇게 소설쓰기는 적성 찾기 뿐 아니라 글쓰기에도 크게 도움이 된답니다.



ㅡ 목적  

 소설을 씀으로써 자신과 적성을 찾을 수 있다.

 글로 소통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.


ㅡ 대상  

 문학 작가를 희망하는 사람

 자기 표현이 어려운 사람

 글로 소통하고 싶은 사람


ㅡ 진행 

 매주 이론과 실습을 겸한 강의 진행

 6주차에는 합평

 자유학기제를 위한 <청소년 문학 작가>



ㅡ 강의 구성


회차

구 분

주요 내용

과제

1

문학에 대한 이해

- 문학이란 무엇인가

- 작가란 누구인가

좋아하는 작가/작품 발표

2

문학에 대한 이해

- 글쓰기의 기초

소설에 대한 이해

소설은 왜 쓰는가?

소설의 주제 찾기

자기소개 글쓰기

(나를 대표하는 한 단어 찾기)

3

소설 쓰기

- 무엇을 쓸 것인가

소설의 소재 찾기

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소재인가?

주제를 대표할 수 있는 인물인가?

주제를 보완하는 사물/인물인가?

한 단락 소설 쓰기

(주인공 만들기)

4

소설

- 어떻게 쓸 것인가 1

인물 표현하기(묘사)

사건 만들기(서사)

두 단락 소설 쓰기

(사건 만들기)

5

소설 쓰기

- 어떻게 쓸 것인가 2

소설 속 플롯

주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?

내 소설에 맞는 플롯은?

한 페이지 소설 쓰기

(플롯 찾기)

6

합평

- 합평

소설을 비평하는 작가의 자세

비평을 받아들이는 작가의 자세

합평



ㅡ 문의 : 이메일(master@rws.kr)



Share
문서 첨부 제한 : 0Byte/ 2.00MB
파일 제한 크기 : 2.00MB (허용 확장자 : *.*)
List of Articles
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
공지 고객사 맞춤 자료는 이메일(master@rws.kr)로 요청하세요~ 운영자 2013-04-20 11522
공지 숭례문학당 <독서토론> 추천도서 목록 file 운영자 2015-01-25 8210
공지 사업자 등록증과 통장 사본입니다 imagefile 운영자 2015-12-12 3104
58 숭례문학당 건물 외관 사진입니다 imagefile 운영자 2016-05-25 1259
57 독서동아리 운영 관련 특강 자료 imagefile 운영자 2016-04-22 1500
56 자유학기제를 위한 <청소년 독서토론> 운영자 2016-03-19 1605
» 자유학기제를 위한 <청소년 문학 작가 체험> 운영자 2016-03-19 1299
54 작가 초청 북콘서트 제안서 imagefile 운영자 2015-12-01 1111
53 대학 독서, 토론, 글쓰기, 문화행사 제안서 file 운영자 2015-06-23 1453
52 기업단체 북 퍼실리테이션 제안서 imagefile 운영자 2015-02-09 5605